브랜드 전략의 제3각도.
이것은 가장 좋은 시대이다. 우리 세대는 흑발이 하얗게 변하는 과정에서, 중국이 세계로 성장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경제대국.우리는 성장한 중국이 1세대 초상규 지출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와 같은 세대는'꿀벌 세대'이다. 다음 세대는'꿀세대'이다.즐거움은 바쁘고, 한 즐거움은 즐기고, 서로 간섭하지 않고, 각자 즐거움을 누리고, 가치관과 달리 만들어진 중국 대열곡은 절묘한 시대에 상연되고 있다.이 역시 최악의 시대다. 인터넷은 세계를 평평하게 뭉개고, 우리 세대의 ‘사랑을 맞으면 이길 수 있다 ’는 기본 신앙을 깨뜨렸다.우리 중 대다수의 사람들은'초등학교 학력 +열심히 노력'의 성장 패턴이지만, 정보대폭발의 충격파가 우리 집 가까이 다가오고, 애타는 꼭 이길 수 있을까?
이런 시대에서 성장형 기업은 생사 선택의 고비에 처해 있다.기업 업그레이드와 전환형 과정에서 중소기업의 자원 반경은 너무 작고 인재, 자금, 기술, 시장 외에도 기업 브랜드를 뛰어넘어 이 큰 산을 건설해야 한다.브랜드를 만들다자원모자라, 브랜드를 만들지 않는 것은 죽으면 기업들이 어떻게 이 길을 잘 걷고 낯설고 붐비는 여지는 없을까?
이성 선택 안내자
1998년 4월, 러버씨는 1200만 위안을 들여 양고문 맥켄석 전략 상담을 부탁한다.이때의 악버씨는 발전의 정상:1997년 매출액이 85.3%에 달해 순정수 전국이 앞서고 있다.러버씨의 장문인 하버권이 탄산음료를 개발하고 싶다면 이름까지 다 생각했던 ‘오늘의 콜라 ’(롯데그룹이 오늘 그룹에 이름을 올렸는데, 그는 망설일 때 마케케케를 만났다.마케케시에는 4명의 전문가가 러버에 입주해 4개월간 300페이지에 가까운 컨설팅 보고서를 내놓았고, 핵심 사상은'비탄산 음료 시장을 만드는 지도자'다.맥케케트의 근거는 ‘깊이 조사 연구 ’와 ‘대량의 데이터 분석 ’으로 악버에게 탄산음료 영역에 들어가지 말라고 권고했다.그러자 위대한 브랜드가 '오늘의 콜라' 태사복중 을 상상했다.이와 함께 러버씨의 노적인 하하는 같은 해 ‘비상콜라 ’를 내놓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맥켄석은 1998년 2대 거물 경쟁의 전환점이 되도록 하고, 루베 씨는 이때부터 부진했다.
러버씨의 경우 중국 기업가들이 맥켄석을 쫓는 열정을 저지하지 않고 2000년, 강가는 맥켄석과 호흡을 맞추며'벽돌두둑'이라는 분석을 받았다.오늘 보니, 강가와 나란히 달리는 격력, 하이, 연상, 춘란, 미의 모두 거무패기업으로 발전하였고, 코카가 마케케트의 부작용으로 아직까지 건강을 회복하지 못했다.광명유업은 마케케시에게 청할 때, 몽소는 아직도 대초원에서 어렵게 창업하고 있는데, 지금은 몽소는 “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소 ” 가 되고, 빛은 점점 어두워졌다.
여러 해 동안의 관찰과 사고를 거쳐 나는 이것이 중국 기업의 체질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다국적 컨설팅 회사의 ‘ 수토불복 ’ 이 생겨난 결과라고 생각한다.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 비해 중국의 시장 환경이 아직 성숙하지 않고 지역 시장의 발전 수준 차이가 비교적 크다. 선진국의 소비자보다 중국 소비자도 이성, 성숙성이 부족하다.성장형 기업은 ‘ 양고문 ’ 을 맹목적으로 미신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발전 단계와 직면한 시장, 경쟁 상황에 따라 이성적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브랜드 리더를 선택해야 한다.
침묵의 나선
정량 분석은 일정한 결정적 분석보다 신뢰할 수 있을까? 경험, 직각 이런 감성적 요소와 디지털 보고서는 어느 것이 결정의 주요 근거인가? 시장 조사에서 다수의 의견은 반드시 정확하게 정해진 것일까?
1980년대 코카콜라는 펩시콜라에 대비해 수백만 달러의 미국 13개 도시에 대한 20만 명이 깊은 입맛 테스트를 한 적이 있다.6할의 소비자들은 새 콜라가 구콜라의 맛보다 좋고 코카콜라 회사는 안심하고 새로운 콜라를 보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새 콜라가 출시되자마자 많은 미국인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코카콜라는 미국의 정신과 문화를 대표하는 것이 진정한 콜라로, 레시피를 제치고 국가와 민족을 배신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코카콜라를 다시 사지 않겠다는 의견이 많다.외부 압력에 따라 코카콜라는 예정 계획을 당장 바꾸고 고전 코카콜라를 다시 선보일 수밖에 없다.
왜 시장조사 중인 다수의 의견은 오히려 ‘민의 ’가 아니다. 연구에서 ‘침묵의 나선 ’이라고 불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극소수로 처벌받는 것을 막기 위해 각자 입장을 밝히기 전에 먼저 4주를 지켜봐야 한다.그는 자신이 다수의 지위에 처한 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지위 우세를 얻었다고 생각하여 과감하게 자신의 관점을 표명하는 경향이 있었다.그렇지 않으면 그는 침묵 또는 응화에 전념할 것이다.그리고 대중매체들이 어떤 의견을 공개할 때, 전파학에서 여론의 밸브가 열리면 사람들이 우세한 지위로 취급하기 쉽다.'열세 의견 침묵'과'우세 의견은 대성호출'의 나선식 확장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는 다수 사람들의 의견 (즉 민의) 이 생겨났다.
기업인들이 정책을 결정할 때 시장조사 ·데이터 분석을 하지 않고 경험 ·직각 등 감성적인 판단만 믿을까. 답은 부정적이다.
전뇌사고와 오력 모형
의사 결정자의 뇌에서 데이터 분석과 이성적 사고의 능력은 좌뇌, 경험 직각과 감성판단 능력은 우뇌에서 나온다.기업의 전략적 선택 과정에서 결정자는 이성과 감성이 상호 대립되는 2원 사유 곤경에서 벗어나 전뇌사고를 통해 ‘빠르고 좋다 ’는 해결안을 찾아내야 한다.
- 관련 읽기
- 브랜드 건설 | 월마 글로벌 전략 축수 첫 쇼핑센터 개설
- 성사 속보 | 홍콩 소매 시장의 공황이 격화되어 시세가 우려된다.
- 회사 뉴스 | 티파니 2015 전체 이윤은 예측보다 낮다
- 회원 전구 | 옷을 파는 데 만족하지 않고 계속 실력을 늘릴 것이다
- 물류 기교 | 경동 은 전 세계 의 유형 물류 3대 망 이 있을 것이다
- 과 사천 | 청두는 또 오래된 백화점 년 후에 휴업한다
- 보물을 배합하다 | 달콤한 풍격 은 여전히 동일 조형 을 성행하여 상큼하게 할 수 있다
- 무역 정보 | 대외 무역 은 여전히 일부 새로운 특징 과 새로운 특징 을 드러내고 있다
- 정책 법규 | 일본 기업이 TPP 효익정책복지를 눈여겨보고 있어서 너무 좋아요.
- 스타덤 | 스타가 가장 좋아하는 가방이 가장 트렌디한 스타일링을 드릴게요.